§ 변압기 병렬 운전 조건, 조건이 맞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병렬운전 조건 |
조건이 맞지 않는 경우 발생하는 문제점 |
극성 같을 것 |
큰 순환전류 흘러 → 권선 소손 |
권수비 및, 1,2차 정격전압 같을 것 |
순환전류 흘러 → 권선 가열 |
%강하 같을 것 |
부하분담이 용량의 비 대로 되지 않아, → 부하분담 불균형 발생 |
변압기 내부저항과 리액턴스 비 같을 것 |
각 변압기의 전류 간 위상차 발생 → 동손 증가 |
상회전 방향, 각 변위가 같을 것 (3상 변압기의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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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렬운전 가능한 결선방식, 불가능한 결선방식
가능 |
불가능 |
△-△ , △-△ |
△-△ , △-Y |
△-△ , Y-Y |
△-△ , Y-△ |
Y-Y , Y-Y |
△-Y , Y-Y |
Y-△ , Y-△ |
Y-Y , Y-△ |
△-Y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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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 , 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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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렬운전 시 변압기의 부하 분담
(1) 분담전류 = 정격전류에 비례, 누설 임피던스에 반비례
(2) 분담용량 = 정격용량에 비례, 누설 임피던스에 반비례
★ 주요 사용되는 식
여기서,
관련 글 확인하기
☞03.변압기-1. 단상 변압기의 3상 결선법. 델타-델타,Y-Y,V-V 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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