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 01. 전선로
Sec 01. 가공전선로
01. 전선의 이도(Dip)
1) 이도
전선이 지지점의 수평선에서 최대 늘어진 길이
→ 지지물(전봇대, 철탑 등) 의 대소(높이) 결정짓는 요소
D = 이도
W = 전선의 중량 [kg/m]
S = 경간 [m]
T = 수평장력 [kg]
암기 Tip) "이도" 는 "T" = 티셔츠, "8" = 8을 걷고, W = "월드", "S" = 시리즈, 2 = "2차전"
※ 이도는 경간의 제곱과 전선의 중량에 비례하고, 수평장력에 반비례한다.
2) 이도의 영향
① 이도의 대소는 지지물의 높이를 좌우한다.
② 이도가 너무 크면 그만큼 좌우로 크게 진동해서 다른 상의 전선에 접촉하거나 수목에 접촉해서 위험할 수 있다
③ 이도가 너무 작으면 그와 반비례해서 전선의 장력이 증가하여 심할 경우 전선이 단선되기도 한다
02. 전선의 실제 길이
1) 전선의 실제 길이
전선의 실제 길이는 경간 S 보다 8D^2/3S 만큼 더 길게 되고, 이 값은 경간 S 에 비해 약 0.1 [%] 정도로 아주 적다.
L = 전선의 실제길이 [m]
S = 경간 [m]
D = 이도 [m]
암기 Tip) "L"g v"S" "3S(삼성)" 결과는 "8" "D(대)" "2"
2) 전선의 평균 높이
H = 전선 지지점의 높이
4) 온도 변화에 대한 이도와 전선의 실제 길이
(1) 전선의 실제 길이
(2) 이도
03. 전선의 하중
1) 수직 하중
① 전선의 자중
② 빙설하중
2) 수평 하중
① 빙설이 적은 지방
② 빙설이 많은 지방
P = 풍압 [kg/㎡]
d = 전선 지름 [mm]
k = 전선 표면계수
* 전선로 쪽 : 수평 종하중
* 전선로와 직각 : 수평 횡하중
3) 합성 하중
4) 전선의 부하계수
전선에 걸리는 합성하중과 전선자중과의 비
04. 전선의 진동과 도약
1) 전선의 진동
바람에 의해 발생되며 전선이 가볍고 선로가 긴 경우 심해지며 진동이 계속되면 전선 피로현상으로 단선사고 발생.
※ 진동 방지 대책
(1) 댐퍼(damper) 설치
① 토셔널 댐퍼 (torsional damper) : 전선의 상하 진동 방지
② 스토크 브리지 댐퍼 (stock bridge damper) : 전선의 좌우 진동 방지
(2) 아머 로드 (amor rod) 설치
→ 전선의 지지점에 전선의 동일 재질을 전선에 감아 단선 방지
(3) 클램프
2) 전선의 도약
수직 배열 시 전선 주위의 빙설이 갑자기 떨어지면서 튀어올라 상부 전선과 혼촉 단락되는 현상
※ 도약 방지 대책
오프셋(off-set) 설치
→ 상하선의 혼촉방지 (단락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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