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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 01. 전선로

 

Sec 01. 가공전선로

 

01. 전선의 이도(Dip)

1) 이도

   전선이 지지점의 수평선에서 최대 늘어진 길이 

→ 지지물(전봇대, 철탑 등) 의 대소(높이) 결정짓는 요소

 

D = 이도

W = 전선의 중량 [kg/m]

S = 경간 [m]

T = 수평장력 [kg]

 

암기 Tip)  "이도" 는 "T" = 티셔츠, "8" = 8을 걷고, W = "월드",  "S" = 시리즈, 2 = "2차전" 

 

※ 이도는 경간의 제곱과 전선의 중량에 비례하고, 수평장력에 반비례한다.

 

 

 

2) 이도의 영향

 

① 이도의 대소는 지지물의 높이를 좌우한다.

② 이도가 너무 크면 그만큼 좌우로 크게 진동해서 다른 상의 전선에 접촉하거나 수목에 접촉해서 위험할 수 있다

③ 이도가 너무 작으면 그와 반비례해서 전선의 장력이 증가하여 심할 경우 전선이 단선되기도 한다

 

 

 

 

 

02. 전선의 실제 길이

 

1) 전선의 실제 길이

 

   전선의 실제 길이는 경간 S 보다 8D^2/3S 만큼 더 길게 되고, 이 값은 경간 S 에 비해 약 0.1 [%] 정도로 아주 적다.

L = 전선의 실제길이 [m]

S = 경간 [m]

D = 이도 [m]

 

암기 Tip)   "L"g   v"S"     "3S(삼성)"     결과는  "8"    "D(대)"   "2"

 

 

2) 전선의 평균 높이

H = 전선 지지점의 높이

 

 

 

4) 온도 변화에 대한 이도와 전선의 실제 길이

 

(1) 전선의 실제 길이

 

(2) 이도

 

 

 

03. 전선의 하중

 

1) 수직 하중

 

① 전선의 자중 

 

 

② 빙설하중

 

2) 수평 하중

 

① 빙설이 적은 지방

 

② 빙설이 많은 지방

 

P = 풍압 [kg/㎡]

d = 전선 지름 [mm]

k = 전선 표면계수

 

* 전선로 쪽 : 수평 종하중

* 전선로와 직각 : 수평 횡하중

 

 

 

3) 합성 하중

 

4) 전선의 부하계수

전선에 걸리는 합성하중과 전선자중과의 비

 

 

04. 전선의 진동과 도약

 

 

1) 전선의 진동

   바람에 의해 발생되며 전선이 가볍고 선로가 긴 경우 심해지며 진동이 계속되면 전선 피로현상으로 단선사고 발생.

 

※ 진동 방지 대책

(1) 댐퍼(damper) 설치

   ① 토셔널 댐퍼 (torsional damper) : 전선의 상하 진동 방지

   ② 스토크 브리지 댐퍼 (stock bridge damper) : 전선의 좌우 진동 방지

 

(2) 아머 로드 (amor rod) 설치

→ 전선의 지지점에 전선의 동일 재질을 전선에 감아 단선 방지

 

(3) 클램프

 

 

2) 전선의 도약

   수직 배열 시 전선 주위의 빙설이 갑자기 떨어지면서 튀어올라 상부 전선과 혼촉 단락되는 현상

 

※ 도약 방지 대책

   오프셋(off-set) 설치

→ 상하선의 혼촉방지 (단락방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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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공학] 전선의 구비조건, 단선, 연선, 소선 가닥 수, 표피효과, 연동선, 강심알루미늄연선(ACSR), 켈빈의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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