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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로정수의 구성 및 특징

송배전선로는 저항 R, 인덕턴스 L, 정전용량 C, 누설 컨덕턴스 G 라는 4개의 정수로 이루어진 연속된 전기회로로 전선의 배치, 종류, 굵기 등에 따라 정해지고 전선의 배치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2. 선로의 저항과 누설 컨덕턴스

1) 저항 (R)

 

ρ : 연동선 고유저항 = 1/58 [Ω㎟/m]

C : %도전율

S : 단면적 [㎟]

l : 선로의 길이 [m]

 

※ 표피효과

  ① 정의 : 전선 중심부로 갈수록 쇄교자속이 커서 인덕턴스가 증가되어 전선 중심에 전류밀도가 적어지는 현상

  ② 침투두께 (δ)

w : 각주파수 [rad/s]

μ : 투자율 [H/m]

k : 도전율 

ρ : 고유저항 [Ω*m]

 

즉, 주파수, 투자율, 도전율 및 전선의 지름이 클수록 침투두께(δ) 는 작아지고, 표피효과는 커진다.

  

 

 

2) 누설 컨덕턴스 (G)

  절연저항의 역수로 장거리 송전선로를 제외하고는 무시한다.

R : 절연저항

 

 

 

3. 인덕턴스 (L)

1) 작용 인덕턴스

  자기유도에 의한 자기 인덕턴스와 상호 유도에 의한 상호 인덕턴스의 합으로 한 상에 대한 인덕턴스

r : 도체의 반지름 [m]

De : 등가선간거리 [m]

 

2) 등가선간거리 (기하평균거리)

선로는 각 상의 배치가 보통 비대칭 3각형이므로 그 선간거리의 평균값으로 기하학적 평균값을 취해야 한다

 

 

 

 

(1) 수평배치인 경우

 

 

(2) 정삼각배치인 경우

 

(3) 정사각배치인 경우

 

 

 

4. 복도체(다도체) 방식의 인덕턴스

 

n : 소도체 수

re : 등가 반지름

 

※ 복도체의 등가 반지름 re

s : 소도체 간의 간격

r : 소도체 반지름

n : 소도체 수

 

① n = 2 (복도체) 인 경우 등가 반지름

 

 

② n = 3 (다도체) 인 경우 등가 반지름

 

 

5. 정전용량 (C)

 

1) 단상 2선식의 작용정전용량

Cs : 대지정전용량 [μF/km]

Cm : 선간정전용량 [μF/km]  

 

 

2) 3상 3선식의 작용정전용량

 

 

 

작용정전용량 (C) 는 아래와 같다

 

 

3) 복도체(다도체)인 경우

 

여기서 등가반지름 re 

 

 

 

 

6. 충전전류와 충전용량

 

1) 충전전류

  작용정전용량에 대지전압이 가해져 흐르는 전류

 

 

2) 충전용량

 

 

 

7. 연가

 

송전선로는 지표상의 높이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각 상의 인덕턴스와 정전용량의 선로정수가 불평형 상태이므로 선로정수의 평형을 위해 선로를 3배수 등분하여 각 상의 위치를 바꾸어 주는 것

1) 주목적

선로정수 평형

 

2) 연가의 효과

① 선로정수 평형

② 통신선의 유도장해 경감

③ 직렬 공진에 의한 이상전압 방지

 

 

 

 

8. 코로나

 

초고압 송전선로에서 전선로 주변의 공기의 절연이 부분적으로 파괴되어 낮은 소리나 엷은 빛을 내면서 방전되는 현상

* 공기의 파열 극한 전위경도

직류 : 30 [kV/cm]

교류 : 21 [kV/cm]

 

 

 

1) 코로나 임계전압

m0 : 전선 표면계수 [단선(1.0), 연선(0.8)]

m1 : 날씨에 관한 계수 [맑은 날(1.0), 우천 시(0.8)]

δ : 상대공기밀도( 0.386b / 273+t ) , b : t[℃] 에서의 기압 [mmHg]

D : 선간거리 [cm]

d : 전선의 지름 [cm]

r : 전선의 반지름 [cm]

 

 

2) 코로나 영향

① 코로나 방전에 의한 전력 손실 발생

  코로나 손실 (Peak 실험식)

E : 대지전압 [kV]

E0 : 임계전압 [kV]

f : 주파수 [Hz]

δ : 상대공기밀도

D : 선간거리 [cm]

d : 전선의 직경 [cm]

 

② 코로나 방전으로 공기 중에 오존이 생겨 전선 부식이 생긴다

③ 코로나 잡음이 발생한다

④ 코로나에 의한 제3고조파 발생으로 통신선 유도장해를 일으킨다

⑤ 코로나 발생의 이점은 이상전압 발생 시 파고값을 낮게 한다

 

 

 

3) 코로나 방지대책

① 굵은 전선(ACSR)을 사용하여 코로나 임계전압을 높인다

② 등가 반경이 큰 복도체 및 다도체 방식을 채택한다

③ 가선금구류를 개량한다

④ 가선 시 전선 표면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9. 복도체(다도체)

우리나라의 경우 154[kV] 는 2도체, 345[kV] 는 4도체, 765[kV] 는 6도체를 사용하고 있다

 

1상의 도체를 2~6개로 나누어 시설하는 전선

 

 

1) 주목적

코로나 임계전압을 높여 코로나 발생 방지

 

2) 복도체방식의 장단점

(1) 장점

① 단도체에 비해 인덕턴스는 감소하고, 정전용량아 증가하여 송전용량이 증가된다

② 전선의 허용전류 증대

③ 전선표면의 전위 경도를 감소시켜 코로나 개시전압이 높아지므로 코로나 손실을 줄일 수 있다

④ 안정도 증대

 

 

(2) 단점

① 소도체 사이에서 흡인력 발생, 도체 간 충돌로 인해 전선 표면을 손상, 단락사고 발생 → 스페이서 설치

② 정전용량이 커지기 때문에 페란티 현상 발생 에 의한 수전단의 전압이 상승한다. → 분로리액터 설치 

③ 풍압하중, 빙설하중으로 인한 진동 발생 → 댐퍼 설치

 

 

 

3) 특징

① 초고압 송전선로에 시설

② 코로나 방지

③ 인덕턴스(L) 감소, 정전용량(C) 증가 → 송전용량 증가

④ 전류 방향이 같을 경우 소도체 간 흡입력 발생

⑤ 전선표면 손상방지 → 스페이서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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