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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로나(Corona)

코로나는 전선로 주변에 공기의 부분적인 절연파괴로 빛과 소리를 나타내는 현상을 코로나 또는 코로나 방전이라고 한다.

 

1) 코로나 임계전압

코로나 임계전압이 높을수록 코로나 발생이 적으며 다음과 같다

 

(1) 코로나 임계전압 E0

(2) m0 :  표면계수 (매끄러운 경우=1, 굴곡=0.8)

① 단선 : 1~0.93

② 연선 : 0.87 ~ 0.8

 

(3) m1 :  날씨계수

① 맑음 : 1

② 우천 시 : 0.8

 

(4) 상대 공기 밀도

b : 기압, t : 온도

 

(5) d : 전선의 지름 [cm]

 

(6) D : 선간거리 [cm]

 

따라서, 코로나 임계전압이 높아지려면

① 전선의 직경 증가(복도체, 다도체)

② 상대공기밀도가 큰 경우

③ 온도는 낮고, 기압은 높게

 

 

2) 코로나 영향

(1) 코로나 손실이 발생 (송전손실)

(2) 통신선에 유도장해(전파장해)가 발생

(3) 코로나 잡음이 발생

(4) 전선의 부식(원인 : 오존 발생)

(5) 진행파의 파고 값은 감소되며 그 이유는 코로나 손실이 발생하므로 진행파(이상전압)의 파고값은 낮아짐

 

3) 코로나 방지 대책

(1) 복도체, 다도체 사용

(2) 가선 금구 개량

(3) 굵은 전선 사용 (중공연선, ACSR 등)

 

 

 

2. 복도체(다도체)

복도체는 소도체 2개인 경우를 나타내며, 소도체가 2개보다 많이 있는 경우에는 다도체라 한다.

 

(1) 복도체(다도체) 방식의 주목적은 코로나 방지, 복도체(다도체)는 코로나 임계 전압을 상승시켜 코로나 방지에 효과적임

 

(2) 복도체(다도체)는 등가반지름이 증가되므로 인덕턴스는 20~30[%] 감소, 정전용량은 20~30[%] 증가하여, 

    송전용량이 증대되고 안정도 증가

 

(3) 복도체(다도체)는 같은 단면적의 단도체에 비해 전류 용량 증대

 

(4) 복도체(다도체)는 소도체간 흡인력 발생됨, 대책으로 스페이서 설치

 

 

3. 페란티 현상

(1) 페란티 현상 : 무부하(경부하) 시 송전단 전압보다 수전단 전압이 커지는 현상

 

(2) 페란티 현상의 발생원인 : 선로의 정전용량에 의해서

 

(3) 방지법 : 분로리액터 설치

 

 

4. 경제적인 송전전압 결정(Still의 식)

여기서  L : 송전거리 [km], P : 송전전력 [kW] 

 

 

 

5. 이도(Dip)

1) 이도(Dip) : 전선의 장력에 대응하여 전선을 늘여주는 정도

 

2) 이도의 계산

 

3) 전선로에 가해지는 합성하중

 

4) 부하계수

 

 

5) 경간(sp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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